찾아가는 2024 안전체험교실은 어린 시절부터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대처 능력을 키우기 위해 안전 체험 교육이 부족한 지역을 방문하여 체험형·맞춤형 안전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안전 체험 교육은 모두의 안전을 위해 중요한 활동이므로, 꼭 참여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안전체험교실은 국민의 안전을 위해 소중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은 지속될 것입니다.
행정안전부는 민·관 협업을 통한 안전체험교육 활성화를 위해 한국교육시설안전원, 대한산업보건협회, 한국남부발전, 한국화재보험협회 등 4개 기관과 ‘2024년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실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올해 협약식에서는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실 공동 주최, ▴안전사고 예방활동 지원, ▴안전체험교육 홍보활동 등을 상호 협력하기로 하였습니다.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실 추진현황
행정안전부는 전 국민의 안전체험교육 기회 확대를 위해 2012년부터 체험시설이 부족한 지역을 매년 직접 방문하여 안전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3년까지 총 204개 지역에서 63만여 명이 안전체험교실에 참여하였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안전체험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2013년부터 기업·기관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민·관 협업을 기반으로 교육 프로그램 및 인력·장비, 운영비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역별 운영일정
‘2024년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실’은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선정한 세종, 경남 사천 등 26개 지역에서 4월부터 11월까지 운영됩니다.
참여대상 및 운영기간
어린 시절부터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대처 능력을 키우는 것이 매우 중요한 만큼, 안전체험교육 참여 인원을 2023년 대비 2만 명 증가한 5만여 명 목표로 확대 운영합니다.
운영 프로그램
어린이·성인 등 교육 대상별 특성을 고려한 필수 프로그램 10종*과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추가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대상별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 (어린이) 완강기, 소화기, 비상구대피, 지진·화재대피, 감염병예방, 킥보드, 재난예방, 수상, 식품, 교통
(성인) 완강기, 소화기, 비상구대피,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PM, 다중밀집, 중독, 수상, 추락
참여 대상별 필수 프로그램(10종)
기관 협업 프로그램
※ 협력기관의 일정에 따라 운영 가능 여부 상이
안전체험교육에서 배울 수 있는 것
안전체험 교육에서는 다양한 내용을 배울 수 있습니다.
- 화재 대응 및 화재 예방: 화재 발생 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한 행동 방법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자연재난 대응: 지진, 홍수, 태풍 등 자연재난에 대한 대응 방법과 비상 대피 절차를 배울 수 있습니다.
- 교통 안전: 도로 횡단, 교통 신호 준수, 안전한 운전 습관 등 교통 안전에 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 응급 상황 대응: 응급 상황에서의 신속한 대처 방법, 기본 응급 처치 기술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 환경 안전: 환경 오염 예방, 폐기물 처리, 자원 절약 등 환경 안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 사회 안전: 사회적 위험 요소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범죄 예방 및 개인 보호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