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에 국민들이 해수욕장에서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전국 10개 해수욕장의 개장 기간에 맞춰 이안류 안전 정보가 제공됩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아봅니다.
이안류는 얕은 곳에 있던 해수욕객을 순식간에 수심이 깊은 먼 바다로 이동시켜 인명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만큼, 관련 정보를 사전에 꼭 확인하여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이안류란?
육지 쪽으로 밀려든 바닷물이 좁은 폭으로 다시 바다 쪽으로 빠르게 빠져나가는 현상으로, 해수욕장 안전사고의 주요 원인 가운데 하나로 꼽힙니다.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은 이안류 감시체계를 통해 이안류 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안내하며 지자체 및 소방서 등과 함께 해수욕객 대피와 구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이안류 감시 서비스 운영 해수욕장 및 개장일
6월 1일부터 부산 해운대‧송정 해수욕장을 시작으로 6월 29일 대천‧경포, 7월 1일 중문‧속초‧임랑, 7월 10일 망상, 7월 12일 낙산‧고래불 해수욕장에 대한 이안류 안전 정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안류 안전 정보 제공
이안류 안전 정보는 해수욕장 개장 기간(6∼8월) 동안 현장구조대 등 해수욕장 관계자에게 전용 누리집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됩니다.
이안류 발생 가능성을 4단계로(관심·주의·경계·위험) 구분한 이안류 지수, 실시간 관측정보(조위, 파고, 파주기, 수온, 풍향, 풍속 등), CCTV 영상, 조석예보 등이 제공됩니다.
이안류 발생 가능성이 클 경우 즉시 문자로 통보할 예정입니다.
일반 국민은 누리집과 모바일 앱인 ‘안전해(海)’를 통해 이안류 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이안류 감시 서비스 화면(예시)
이안류 대처 방법
- 해수욕 시 구명조끼 착용하세요
- 해수흐름 45도 방향으로 헤엄치기 하세요
- 당황하지 않고 안전요원 구조를 기다리세요
- 부유물을 붙잡거나 함께 뭉쳐서 구조를 기다리세요
- 안전요원의 지시에 잘 따르세요